공복 유산소 운동과 식후에 하는 운동은 각각 그 효과와 주의점이 있습니다. 어느 쪽이 더 나은 선택인지 고민중이었다면, 이 글을 통해 두 운동의 특징 및 주의할 점을 알아본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길 추천드립니다.
1. 공복 유산소운동의 장점
운동 중 우리 몸의 에너지원의 사용 순서는 탄수화물이 가장 먼저이며 그다음이 지방 그리고 그 다음이 단백질입니다. 이때 공복 상태에서의 운동은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식사 후에는 탄수화물이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체내 지방을 소모하는 데 더 효과적이게 됩니다. 또한, 공복운동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체중 조절 중에도 근손실 예방을 위하여 반드시 탄수화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2. 공복 유산소운동의 주의할 점
하지만 공복 운동 중에는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혹 일부 사람들은 운동 중에 현기증, 무력감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강도를 낮추고 천천히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중 충분한 수분 섭취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3. 식후 운동할 경우 주의점
식후 바로 운동을 시작하면 위장이 움켜잡히는 느낌이나 쿡쿡 찌르는 느낌 혹은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위장에 음식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장과 근육으로 피가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벼운 식사 후 1-2시간 정도 지난 후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후 심한 운동은 식도역류나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공복 유산소 운동과 식후 운동,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자신의 상태와 목표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운동하는 것입니다. 강도와 시간을 조절하면서 체력에 맞게 운동을 시작해 보세요. 건강한 운동 습관은 당신의 건강한 삶의 기반입니다.